본문 바로가기

* DevSecOps

이 사이트의 보안인증서가 만료되었습니다. (크롬 환경)

 

안녕하세요. Twodragon입니다.

일단 오늘 갑작스럽게 나에게 찾아온 희한한 문구 때문에 이것에 대한 해결 방법을 내놓을 것이다. 갑자기 "이 사이트의 보안인증서가 만료되었습니다." 문구가 나타났다!! 너무 당황스러웠지만, 일단 구글링.. 네이버 검색.. SSL 오류라고 한다. 그러나 찾아보아도 정확히 알 수 없었다. 뭐 유료나 무료로 보안인증서를 사라니 뭐라니..

귀찮은 것이 많았다

 

SSL 이란? SSL(Secure Socket Layer)은 넷스케이프사에서 전자상거래 등의 보안을 위해 개발하였다. 이후 TLS(Transport Layer Security)라는 이름으로 표준화되었다. SSL은 특히 전송계층(Transport Layer)의 암호화 방식이기 때문에 HTTP 뿐만 아니라 NNTPFTPXMPP 등 응용계층(Application Layer) 프로토콜의 종류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본적으로 Authentication, Encryption, Integrity를 보장한다.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SSL         

 

SSL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이 화면이 어디서 시작되었나 먼저 사진을 올려 보겠다.

 

 

 

 

일단 위와 같이 www.facebook.com에 접속을 하려고 하였는데 접속이 안 되는 것이다! 구글 크롬의 문제인 줄만 알았지만 IE(익스플로러) 마저도 페이스북이 들어가 지지 않았다.그리고 위와 같이 뜨거나 아니면 www.facebook.com 이 해킹 ~.라는 비슷한 문구도 보았던 것 같다. 이것을 찾기 위해 일단 자세히 보기를 누르고 여러 가지 관련된 것을 찾아보았다.

 

 

위와 같이 SSL 사용 여부를 간략하게 구글 느님께서 설명해주셨다. 그러나 읽어봐도 해결방법은 안 보인다.

위와 같이 4번째에 있는 모양이 떠서 저것을 더블클릭해보았다.

 

 

위와 같이 나오는 데 www.facebook.com 은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2011-11-17 ~ 2012-07-14 까지라고 한다. 

유효기간이 지났나?라고 문뜩 생각이 들었다. 현재 날짜는 2012-06-23 아직 지나지 않았다.

 

 

 

 

그런데 날짜 및 시간 등록 정보가 2012-07-26로 적용되어있었다. 그래서 다시 원래 날짜(2012-06-23)로 돌려놓았더니 이 문제가 바로 해결되었다. 일단 왜 인증서 유효기간이 이렇게 짧게 해 놨는지 정확히 모르겠다. 그리고 요즘에 SSL에 대해 문제점이 많은 것 같아서 더 알아보려고 노력할 것이다.

 

'* DevSecO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M이란?  (0) 2011.11.23
APM  (0) 2011.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