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evSecOps/Linux

디렉토리 구조와 우분투 기본

우분투 Root 비밀번호 바꾸기


Ctrl+Alt+F1 을 눌러 텍스트 모드로 들어간다.

$sudo passwd root

[sudo]passwd for twodragon : 현재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Enter new UNIX password : 새로운 비밀번호 입력

Retype new UNIX password : 새로운 비밀번호 재입력

Alt + F7 을 눌러 우분투 GUI 모드로 돌아간다.


리눅스 패키지 설치/삭제 명령어


패키지 설치

$ sudo apt-get install "패키지 이름"


패키지 제거

$ sudo apt-get autoremove "패키지 이름"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한글 입력기로는 크게 ibus와 nabi가 있습니다. 기본 한글 입력기인 ibus가 종종 문제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nabi 를 다운받아야 하는 데 우분투 텍스트 모드로 들어갑니다.

$sudo apt-get install nabi  <-- 입력하여 nabi 를 다운 받습니다.


이 언어들은 설정을 해줘야하는 데 GUI 모드로 설정을 하시거나 하면 됩니다.




1) 디렉토리 구조


1.리눅스는 계층적 디렉토리 구조를 하고 있는데, 계층적 디렉토리 구조의 최상위 디렉토리를 루트 디렉토리라 하며, /로 표시한다.


2./boot 

- 시스템을 부팅시키는 핵심적인 커널 이미지와 부팅정보 파일을 담고 있는 부트 디렉토리이다. /etc/lilo.conf에서 지정한 커널 부팅 이미지 파일이 들어 있는 디렉토리이다.


3./bin

- cp,cat,ls,mkdir,ps,su등과 같은 시스템 운영 명령어 실행파일이 들어있는 디렉토리이다.


4./sbin 

- 시스템 점검 및 복구명령,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설정명령, 시스템 초기화 및 종료명령, 커널 모듈 등 시스템 관리에 관련된 실행파일들이 있다.


5./lib

-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디렉토리이다. 라이브러리 디렉토리의 모듈이라는 하위 디렉토리에는 커널 모듈파일이 있다.


6./home

- 시스템 관리자에 의해 생성되는 독립적인 공간으로 사용자의 홈이 위치한다. 사용자가 로그인 할 때 프롬프트는 /home디렉토리의 사용자 계정으로 들어간다.


7./etc

- 중요한 시스템 환결설정 파일들을 담고 있다.( sendmail 설정파일,TCP/IP네트워크 설정파일,아파치 웹서버 환경설정 파일,FTP서버 설정파일 등 네트워크 설정 파일과 사용자 정보 및 암호 정보를 가지고 있는 비밀번호 파일, 파일시스템 테이블 fstab파일,보안파일,시스템 초기화 파일 ( /etc/rc.local)등 시스템 설정파일 )


8./dev

- 플로피 디스크,하드 디스크, CD-ROM, 직렬포트, 병렬포트, 사운드 등에 대한 드라이버가 있다.


9./mnt

-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CD-ROM의 마운트에 관련된 디렉토리로 CD-ROM을 마운트하면 /mnt/cdrom에 CD안의 내용이 가상으로 놓이게 된다.


10./usr

-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되는 데 필요한 명령과 라이브러리, 메뉴얼이 있다.



출처 : http://warmz.tistory.com


'* DevSecOps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분투 12.04 LTS 설치 후 설정해야하는 것들  (0) 2012.08.20
리눅스(Linux) 명령어와 설명  (0) 2012.08.17
The MSI '' failed 오류  (6) 2012.08.17
Vmware에 우분투 설치 방법  (14) 2012.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