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자격증

ICDL 자격증와 OA 마스터자격증(ITQ(엑셀,파워포인트,한글))



ICDL 자격증의 모듈별로 시험일정 입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하고 구글링하다보니 찾게 되었습니다. 정말 좋은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번에 리눅스마스터 1급을 도전해서 떨어지던 붙던 일단 이 시험을 신청하였습니다.

OA 마스터자격증을 중학교 1학년때 취득 후 방치해두었는데 유효기간이 지났더라구요. 

국제자격증인 ICDL 에서 필요하길래 OA 마스터자격증 보수교육을 받았습니다.


일단 OA마스터자격증은 한글,파워포인트,엑셀을 모두 A등급을 받아야 발급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아니면 다른 3과목을 골라서 A등급맞은 것들을 올리는 자격증입니다.

엑세스,인터넷검색 등.. A등급이 있으시다면 그것들까지 올리시면 됩니다.

일단 2006.03 월때 취득을 한 것으로 나와있어서 2011년 유효기간 5년이 지났더라구요. 유효기간이 지나면 ITQ 의 OA마스터 자격증의 효능? 효과가 없어지는 것이지요.  


보수교육 사이트 : http://bosu.itq.or.kr/


가서 보수교육을 받으시면 됩니다.






보수교육을 다하면 출력화면으로 이렇게 인쇄를 하는 화면으로 나옵니다. 

시험문제는 인터넷으로 검색도 할 수 있다는 것,합격/불합격으로 나뉘는 점수가 60점? 어쨋든 커트라인이 낮습니다. 또한 시험을 불합격하여도 시간만 있으시면 계속 공부하고 계속 시험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것들이 단점이라고 생각하고, ITQ는 실기시험인데 필기시험만 있다는 것이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외국자격증 CCNA,LPIC 등.. 은 항상 몇 년마다 돈을 지불하면서 다시 시험을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그 이상 단계의 문제를 합격하거나요. CCNP 또는 LPIC level2 등.. 입니다.


그래서 OA마스터자격증을 보유하시는 분들은 ICDL 모듈 2가 쉽다고 하니 시험을 보시고, 국제자격증으로 인정을 받고 또한 유효기간없는 자격증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더욱 기분도 좋고, 뿌듯하지 않겠습니까?

ps> ITQ자격증이 A급 이상 이여야 ICDL 국제자격증으로 인정이 된다고 합니다.



종목

시험과목(모듈)

문항수

합격

기준

S/W

Version

운영

체제

시험

방식

시험

시간

ICDL

M1. 정보통신기술(ICT)의 개념

36문제

27문제

이상

(75%이상)

MS Office

XP

2003(한글/영문)

2007(영문)

2010(한글/영문)

한글2007

Internet

Explorer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7

Linux

CBT기반

각 과목

45분

M2. 컴퓨터 활용 및 파일관리

M3. 워드프로세싱

M4. 스프레드시트

M5. 데이터베이스

M6. 프레젠테이션

M7. 웹 검색 및 커뮤니케이션




위와 같이 OA마스터자격증 중 엑셀,한글,파워포인트를 보유하고 계시는 분들은 M3,M4,M6 를 취득하시게 된 겁니다.

그러기 때문에 M2를 시험보셔서  ICDL Start Certificate  자격증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더욱 취득하고 싶거나 많은 자격증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GTQ 에서 포토샵 1급이 있으시면 M9

GTQ 취득시 ICDL  M9. Image Editing  과목 취득한 걸로 인정이 됩니다.


링크 : 반디앤루니스


자주 이용하는 반디앤루니스 인터넷 서점입니다. 네이버 마일리지까지 적립되고 사용가능하기 떄문에 더욱 싸게 살 수도 있습니다.

교보문고, 11번가 역시 싸고 좋지만, 네이버 검색을 해보시면 아시다시피 반디앤루니스가 무료배송인데다가, 가격 비교를 보시면 제일 쌉니다. 아마 처음하시는 분들과 오래하신분들도 자격증이론은 틀리기때문에 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