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자격증

네트워크관리사 실기 58회(ICQA)

2013/09/01 네트워크관리사 실기 58회 ICQA 기출문제입니다.

 

 


 

 

 

-라우터 3문제 (sh flash directory / default-gateway 설정 / Telnet 접속 시 200초 반응 없을 시 종료)

 

- 디렉트 케이블 만들기(Hub와 PC)

 

- TCP/IP 설치 후 등록정보에서 기본 게이트, ip주소 등 입력 문제 + 사용자 등록정보(시스템 등록정보) Network로 하기

 

- 기본 SMTP 설정 문제(옵션이 배달 부분에서 해주는 문제가 옛날 이후로 오랜만에 나왔던 것 같은 느낌)

 

- DHCP 설정 문제(임대기간 8시간으로 하고 확인 후 다시 한번 등록정보에 들어가서 제한 없음이 아니라 제한으로 꼭 해주길 바란다.)

 

- 기본-FTP-설정 문제(평범함)

 

- Web 서버 만들기(이 부분 헷갈렸던 게 212.121.114.2 ~ 255 범위 주소만 허용으로 해야 하는데 여기서 다중 그룹 설정에서 212.121.114.2/서브넷 마스크를 212.121.114.255로 해서 틀렸을 것 같다. 아무래도 여기서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0으로 해야 하지 않나 싶다.)

 

- DNS 문제(최소 TTL 부분에서 시간 분 초 잘 보고 하시기를.. 5400이라고 나오면 초 단위로 계산되므로 5400/6=90, 90/60 = 1시간 30분 이렇게 해서 구해야 한다. 이번에는 1시간 30분이라고 직설적으로 나왔지만 이전 문제는 항상 5400 이런 식으로 나왔었다.)

 

- 사용자 계정 만들기(평범함)

 

- 로컬 보안설정에서 제목 -경고- 내용 메시지 출력+암호 틀린 횟수 지정과 최소기간과 최대 기간 설정(뜬금없이 두 가지 전부 작업해서 완성하는 문제가 나왔다. 한쪽 문제가 가려서 못 풀 뻔.. 문제를 작업 시뮬레이션 누르기 전에 잘 살펴보자)

 

- IDS 오용 탐지 유형 고르시오 

(2번) 새로운 침입 유형 탐지 불가능

(3번) 비정상 행위를 정의하고 이에 대항하는 행위를 찾음

 

- A 해킹 방법 중 하나 IP, ARP, DNS 속이는 방법 등.. 정보 빼가는 해킹 수법/B rsh, telnet이라는 말이 나왔다.(다른 컴퓨터에 로그인, 원격명령 실행)

(A: 스푸핑, B:SSH)

 

- RAID 관련 문제 (미러링이라는 부분이 나왔으므로 RAID 1 이 정답이 아닐까 싶다.)

동적 디스크 볼륨 문제 (볼륨 자체에서 하나의 디스크 손상 시 다른 하드디스크의 DATA로 손실된 부분을 복구할 수 있는 내결함성을 지원하는 볼륨이며 해당 종류는 RAID 1RAID 0+1 이 있습니다. )

정확한 답은 모르겠습니다.

 

 

- Linux 문제 (eth0 , ls 설명문 나오는 문제였지만 무슨 명령어 인지 답을 모르겠

ifconfig라고 하네요.

 

- IP주소 -> MAC 주소로 바꾸는 것 (ARP 같네요)

 

- 물리/네트워크/전송~응용계층 장비 드래그&드롭 문제(1 계층 - 리피터/3 계층 - 라우터/4~7 계층 - 게이트웨이)

 

후기 

 

공부를 할 때 하나하나 제대로 봐야 한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지나 가듯이 본 문제인 ARP 문제, IDS 오용탐지 유형
항상 기출을 푸실 때 그 문제에 대한 그 정답을 꼭 정확히 짚고 넘어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하나하나 정확히 짚고 넘어갔더라면, RAID 문제도 맞출 수 있었을 것 같고, Web 문제에서 서브넷마스크를 255.255.255.0 으로 쓰는 것이 당연하지만 이상하게 그 사이 범위값이라 생각해서 212.121.144.255 로 쓴 것이 지금으로써도 안타깝다.
그리고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와 실기를 준비할 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밑에 공개해봅니다. 비록 책을 사거나 정회원으로 등록하지 못했지만, 저한테 큰 도움과 많은 잘못된 점을 많이 고쳐주었던 것 같습니다.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와 실기 준비는 밑에서 여러 자료를 찾아보시면서 공부하시는 것이 확실히 효율적이고 도움이 됩니다.

http://cafe.naver.com/networkstudying

 

네트워크관리사연구소 : 네이버 카페

ICQA의 네트워크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온라인 학습공간입니다.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