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자격증

2014년 정보처리기사 필기 ::제 1과목 데이터베이스

2014년 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제1과목 데이터베이스(2014/03/02)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문제를 전부 적기는 귀찮은 부분이 많아서 중요한 부분만 해설하려고 합니다.

(완벽하지 않다는 점은..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추후에 많은 내용들과 여러 가지를 모아서 정확한 답 해설을 할 예정입니다.

 

제1과목 

 

1. 관계 대수 및 관계 해석에 대한 옳은 설명 모두를 나열한 것은?(ㄴ,ㄷ,ㄹ)

ㄱ. 관계 해석은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어떻게 유도하는 가를 기술하는 특성을 지닌다.

ㄴ. 관계 해석은 원래 수학의 프레디 킷 해석에 기반을 두고 있다.

ㄷ. 관계 대수는 릴레이션을 처리하기 위한 연산의 집합으로 피연산자가 릴레이션이고 결과도 릴레이션이다.

ㄹ. 관계 해석과 관계 대수는 관계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하는 기능과 능력 면에서 동등하다.

 

여기서 정확히는 모르지만 ㄴ 같은 경우는 기출문제 2012~2013년도 사이에서 나왔던 문제가 있어 외웠었다.

 

2. 데이터베이스의 특성 중 해당하는 것은?(Continuous evolution 지속적 변화성)

어느 한 시점에서 데이터베이스가 저장하고 잇는 내용은 곧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의미한다. 정적이 아니라 동적이다. 즉, 데이터베이스는 새로운 삽입, 삭제 등.. 현재의 정확한 자료를 유지하면서 변화

 

위에 문제에서 밑줄 친 부분을 보고 이것이 정답이다.라는 핵심을 알게 되었다.

 

3. 트리에 대한 INORDER 운행 결과는?

A

B        C

D            E    F

 

이러한 그림인데 INORDER라는 것은 중위 표기이다.  (즉, Left-루트-Right이다. 전위, 중위, 후위의 기본적인 원칙은 루트 상태를 말한다(?))

중위 표기식으로 하게 되면 DBAECF 가 되겠다.

 

4. What is the degree of a relation?

3. the number of attributes of its relation schema 

 

5.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분산 제어가 용이하다.

2. 지역 자치성이 높다.

3. 효용성과 융통성이 높다.

4. 점진적 시스템 확장이 어렵다.

 

2번은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다. 그렇지만 분산 자체가 각 지역마다 배치시켜 나누는 것이므로 높다고 생각했다.

 

6. 시스템 카탈로그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 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들의 집합체이다.

2.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들의 집합체이다.

3. 시스템 카탈로그는 데이터베이스 구조에 관한 메타 데이터를 포함한다.

4. 일반 사용자도 SQL를 이용하여 시스템 카탈로그를 직접 갱신할 수 있다.

 

4번에 직접 갱신할 수 있다는 말이 틀렸다. 일반 사용자는 수정 X

 

7. 데이터베이스 설계 시 물리적 설계단계에 수행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2.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3. 접근 경로 설계

4. 목표 DBMS에 맞는 스키마 설계

 

목표 DBMS는 논리적 설계단계이다.

 

8. SQL 명령 사용 용도에 따라 DDL, DML, DCL로 구분,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1.CREATE    2.SELECT    3.INSERT    4.UPDATE

 

2~4번은 DML. 1번 DDL

 

9. 다음 설명 의미는?

It is collection of meta-data describing the structure and constraint of a database. It defines data entities, attributes, relations, and constraints on data manipulation.

 

메타데이터 나와서 DD인 줄 알았는데 스키마 라네요. 아무래도 뒷부분 개체, 속성 등.. 부분이라서 그런 것 같네요. 

 

10. 병행 제어의 로킹 옳지 않은 것?

1. 로킹 단위 작아지면 병행성 수준이 낮아진다.

2. 로킹은 주요 데이터의 액세스를 상호 배타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3. 로킹 단위는 병행 제어에서 한꺼번에 로킹 할 수 있는 객체의 크기를 의미한다.

4. 데이터베이스, 파일, 레코드 등은 로킹 단위가 될 수 있다.

 

로킹 단위↓  로킹 수 ↑ 병행성 수준 ↑ 로킹 오버헤드 ↑ 데이터베이스 공유도 ↑ 병행 제어 기법 복잡

 

11.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거리가 먼 것은?

1.Integrated data(통합 데이터) 2.operational data(운영 데이터) 3.stored data(저장 데이터) 4.exclusive data

 

추가로 공용 데이터(Shared data)로 총 4가지 있다.

 

12. selection sort (선택 정렬) 사용 오름차순 PASS 3의 결과는?

초기 상태 : 8,3,4,9,7

 

PASS 1 : 3,8,4,9,7

PASS 2 : 3,4,8,9,7

PASS 3 : 3,4,7,9,8
 
선택정렬은 앞부터 차례대로 정렬되는 것이다. 삽입정렬하고 헤깔리면 안된다.
 

13. 데이터베이스 3층 스키마 중 ~ 데이터를 통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논리적으로 정의하는 스키마는?

개념 스키마

 

14. 판매실적 테이블에 대하여 서울지역에 한하여 판매액 내림차순으로 지점명과 판매액을 출력, SQL 구문?

SELECT 지점명, 판매액 FROM 판매실적 WHERE 도시="서울" ORDER BY 판매액 DESC;

 

서울지역이며, 판매액과 지정명 나타내고 판매실적 테이블에 판매액 내림차순 하면 위와 같다.

 

15. 어떤 릴레이션 R에서 X와 Y ~ Y의 값이 오직 하나만 연관되어 있을 때 Y는 X에 함수적 종속이라고 한다.? X →Y

 

16.               A

B            C

D                E    F

      G H

 

트리 Degree : 2 , 터미널 노드 : 4

 

차수는 노드의 가지 친 최대 수는 2개(GH 또는 EF)를 말하고, 터미널 노드는 가지 친 부분이 없는 것4개(DFGH)을 말한다.

 

17. 객체-관계 모델 옳지 않은 것?

1. 특정 DBMS를 고려한 것은 아니다.

2.E-R 다이어그램 개체 타입 사각형, 관계 타입은 타원, 속성은 다이아몬드를 나타낸다.

3. 개체 타입과 관계 타입을 기본 개념으로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4.1976년 Peter Chen이 제안하였다.

 

개체 타입-사각형, 속성-원형, 관계 타입-마름모 

 

18. 데이터 모델의 구성요소 중 개체 인스턴스를 처리하는 작업에 대한 명세로서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는 기본도구를 의미?

Operation(운영성) 

 

19. 릴레이션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ㄱ,ㄷ,ㄹ)

ㄱ. 모든 튜플은 서로 다른 값을 가진다.

ㄴ. 각 속성은 중복된 이름을 가질 수 있으며, 속성의 순서는 중요하다.

ㄷ. 튜플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ㄹ. 모든 속성 값은 원자 값이다.

 

ㄴ. 은 속성 순서가 중요 X

 

20. 색인 순차 파일 옳지 않은 것은?

1. 순차처리와 직접 처리 모두 가능하다.

2. 레코드를 추가 및 삽입하는 경우, 파일 전체를 복사할 필요가 없다.

3. 인덱스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과 오버플로우 처리를 위한 별도의 공간이 필요 없다.

4. 색인 구역은 트랙 색인 구역, 실린더 색인 구역, 마스터 색인 구역으로 구성된다.

 

추가로 색인 순차 파일은 기본 구역(Prime Area), 색인 구역(Index Area), 오버플로우 구역(Overflow Area)으로 구성된다.

 

https://app.ac/DbixXIl23

 

2019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2019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실제 시험의 출제 경향을 친절하게 짚어주고, 자주 시험에 나온 내용은 확실히 강조하여 혼자서도 충분히 공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지금까지 출제된 모든 기출문제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시험에 나오는 것만 골라 181개의 섹션, 763개의 필드로 정리하였으며, 섹션은 시험에 출제된 비율에 따라 A, B, C, D 등급을 지...

www.yes24.com

 

완벽하지 못한 해설이고, 제가 정보처리기사를 오랫동안 공부를 하지 않았기에 많이 부족하네요..ㅎ

그리고 책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또한 여러분들의 댓글로 채워가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