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졸업에 대한 회고록

* Twodragon/대학원 (M.S)







안녕하세요. 2년간의 긴 여정이었던 대학원 생활을 마치게된 Twodragon 입니다. 

석사를 마친 입장에서 많은 조언들도 들었으며 학사와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것은 사실 입니다. 하지만 그 동안 겪었던 프로젝트와 다양한 경험들은 연구 활동에 있어 무조건적으로 필요한 사항입니다. 그리고 학사때는 절대 몰랐던 논문 작성법, 발표하는 법, 행정 처리, 프로젝트 이루어지는 과정, 연구 주제 등 시야는 정말 많이 넓어졌다고 느낍니다.



학점은행제 학사로 정규 대학교 과정과 달라 많이 달랐던 것도 있지만 학회, 세미나, 프로젝트, 행정 업무 등은 석사 이상부터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박사 학위도 또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학위는 향후를 위한 준비이자 재력 또는 사회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석사 학위를 마치면서 2년간 다양한 프로젝트, 그리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되는 한국 문화, 글 쓰기와 잘 말하고 듣고 질문하기 등 이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주변 연구원들 및 교수님의 도움으로 새로운 경험과 다양한 시야를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매번 모든 유투브 및 블로그에 있는 대학원 생활, 연구 하는 방법, 교수님과의 갈등 해소 등 참조가 되는 자료를 많이 보았습니다. 인간관계란 무엇인지, 연구란 무엇인지, 해외에서의 삶은 어떤지 등 나 자신이 어떤 부분까지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고민이었던 것 같습니다.


참조했던 자료들을 소개해드리면 대학원생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이라는 블로그 입니다. 대학원 생활 중에 가장 유용하게 보았던 자료이며 석사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조금 더 연구자 다운 방법을 배운 것 같습니다. 또한 유투브로 보면 조금 더 쉽고 재밌게 볼 수 있으며 예비 대학원 또는 석박사 생활중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니 꼭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http://gradschoolstory.net/ 

https://www.youtube.com/watch?v=RHghh72SRuE&t=4s


그리고 대학원 생활에 있어 장점이나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 역시 마찬가지 일거라고 생각하네요~

그 중 극단적인 사례와 환경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림으로 표현한 웹툰이 있는데요. 이 웹툰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총학생회에서 다른 사례들을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것들을 꾸준히 홍보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고인 물에는 썩은 물이 있을 수 있는 것처럼 항상 열려있어야 하며, 많이 대화하고 토론해야 갈등은 해소될꺼라고 생각합니다.

http://krgs.org/?mid=webtoon  



석사 과정 중에는 재정 문제, 가정사, 연애사, 논문 형식과 주제 및 실험, 졸업하기 위한 과정 등 다이나믹하면서 어려움이 많지만 이를 극복하고 장애물을 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네요. 군대때와는 다르게 안정적이지 못한 느낌이며 힘듦에 있어 전혀 다른 느낌이라 표현이 불가능하네요. 그래도 한번 사는 인생 대학원 생활을 해보는 것은 나쁜 선택지는 아니네요. 그리고 발전과 미래를 준비하기에 무엇보다 좋은 선택지이며 다양한 아픔을 통해서 성장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저는..




결론적으로 대학원생을 시작하시는 분이나 대학원 생활 중인 분들 모두 화이팅이며, 비록 지금은 힘들고 어려울지라도 불안해하지마시고 시간이 해결해줄꺼라고 믿습니다. 항상 뒤에서 응원하겠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