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wodragon/취업

한국전력공사 한전연구원 합격 자기소개서 및 면접 (KEPCO 전력 SW 설계 및 개발/암호기술 및 블록체인)

안녕하세요. Twodragon입니다.

이번에 한국전력공사 한전연구원 (KEPCO)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한전연구원은 점점 석박사의 인재를 채용하는 분위기로 계속적으로 IT 관련 업종 채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번 채용에서는 전력 인프라, 블록체인이 메인으로 나온 것 같습니다. 제가 지원한 분야는 암호기술 및 블록체인 직무였습니다.

일단 2020년 한국전력공사에서 전력연구원의 자소서hwp 분량이 5페이지로 딱 정해져있습니다. 자소서 양식을 주고 그 페이지에 맞춰야하며, 졸업논문 또한 10페이지 내로 압축해서 송부해야합니다. 1페이지라도 넘기게 되면 그 부분을 제외하고 심사위원에게 전달된다고 합니다. 저는 1페이지를 넘어 자소서 전송을 삭제 후 재작성하라는 말에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 그대로 제출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자소서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한전 연구직 채용에 지원하게 된 동기
2. 연구실적, 경력, 경험, 수상실적, 업적 등
3. 입사 후 목표

 

일반적으로 대기업 및 중소기업 회사에서 보여주는 목차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자소서 부분은 모두가 무난하게 작성하여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1차 서류가 합격되면 2차에선 NCS테스트+면접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특히나 인적성 테스트를 치뤄야만 면접까지 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3차 종합면접 전에 2차에 NCS테스트에서 떨어졌는지? 면접에서 떨어졌는지? 알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한전연구원은 정부와 연관있는 기업으로 NCS와 비슷한 테스트를 보게되는데 한전 인적성 검사는 75분 (대략 1시간)으로 빠르게 풀어야하는 문제들이 나옵니다. 대략 50문제 중 절반 이상을 합격하게 되면 합격에 가깝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전은 더더욱 전략과 동시에 많은 연습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한전 NCS 전략 = youtu.be/O8znHm7qKUg

 

 

NCS 테스트를 치루게되면 1주일 뒤 면접 날짜가 정해집니다. 코로나 시국에도 공공기업이라 그런지 대면면접을 봤습니다... 한전연구원은 ETRI와 비슷한 위치에 있으며 카이스트 학교 주변에 몰려있는 것 같습니다. 대전에서 면접이 이루어지고, 면접/인터뷰가 끝나게되면 면접 비용을 줍니다. (대략 대전까지 KTX 왕복가격 정도...) 

 

면접의 내용은 주로 공공기관에서 물어보는 것 위주였으며, 자소서를 토대로 질문이 오고 갔습니다. 특히나 그 질문에 있어 심도있게 어느정도 깊이까지 아는가를 물어보는 질문이 있어 약간 힘들었습니다. 나머지는 지원동기, 한전연구원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 등의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물어보는 질문과 유사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연구직 면접 준비 자료 및 인터뷰 준비 = https://www.happycampus.com/intro-doc/24805791/

 

한국전력공사 연구직 면접 준비 자료 및 리포트 (KEPCO 전력 SW 및 블록체인 인터뷰 준비) 자기소개

질문과 답변 준비 (잡코리아, 잡플래닛, KEPCO 홈페이지 참조, 직무기술서) - 1분간 한명씩 자기소개를 부탁 - 지금까지 했던 연구과제, 지원동기 및 연구방향 - 경력이나 전 직장에 대한 질문 (이직

www.happycampus.com

 

한국전력공사의 연구직은 새로운 혁명을 이루기 위해 블록체인이라는 직무를 선보였고, 이 전력과 블록체인의 결합이 매우 미래에 도움이 될 것이라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보다 한전연구원의 문턱은 높았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저의 부족한 점과 실수한 부분들의 포스팅을 보시고 잘 보완해서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2021년 하반기에 받은 질문들을 모아서 공유드립니다.

 

질문 1. 연구 면접때 자기소개준비 해야 하는지?

-> 1(본인):다 면접으로 간단한 본인 소개 1분 정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약간 옛날 전형적인 회사 질문으로 예의와 격식차리는 느낌이었습니다.

질문 2. 연구면접시 PPT 10장으로 제한 되어있는데 직무와 연관된 것만 발표 하셨는지?

-> 네 지원한 직무 관련된 내용만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발표 후에 관련 질문을 하고 자기소개서 내의 프로젝트 내용을 질문했습니다.

질문 3. 저는 영상인식 직무로 지원하여 학위 논문은 직무와의 연관성은 크게 없고 프로젝트가 연관이 있는데 학위논문은 발표하지 않아도 되는지?

-> 네, 학위 논문 발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자소서에 프로젝트 관련 내용이 있을 시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할 수 있으니 답변은 준비하시면 됩니다.

질문 4. NCS 는 추측으로 과락이나 몇점 이상이여야 된다가 있는지?

-> NCS 시험은 대략 60~90분? 굉장히 빠르게 풀었어야했으며, 대부분 끝까지 못풀거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것이 목표이고, 틀린 것들은 감점제가 있다? 라고 들었는데 지금은 기억이 안나고 모르겠습니다. 점수는 저희가 알 수 없어 대략 60% 이상 맞추면 합격으로 간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질문 5. 연구 면접이 1:다 인데 직무와 연관된 질문만 오는지??

-> 직무와 연관된 질문 많이 옵니다. 만약 본인의 프로젝트 중 하나를 고르셔서 집중적으로 어디까지 했는지? 그리고 아는지? 깊게 물어보십니다.

질문 6. 딥러닝이 기본으로 있기 때문에 딥러닝 기초 질문을 많이 하는지? 예시) 오버피팅, 극한정리, CNN, 배치놈이 무엇인가?

-> 제가 지원한 직무는 블록체인 기반 기술이여서 딥러닝쪽은 모르겠습니다. 블록체인 지원 시 관려 직무의 기초 지식을 1개 정도? 질문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2020/04/13 - [* Twodragon/취업] - SK 자기소개서 및 SKT 인프라 개발자 경험 기술서 (SKT Junior Talent)

2020/07/25 - [* Twodragon/취업] - ETRI 자기소개서 합격 및 취업 서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자소서/면접)

2020/04/28 - [* Twodragon/취업]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자기소개서 및 서류 (STEPI 연구직 서류 및 입사지원서)

2020/04/11 - [* Twodragon/취업] - 2020년 상반기 삼성전자 공개채용 및 취업 자소서

2019/09/15 - [* Twodragon/취업] - HP 자기소개서 및 전공 소개서 합격 서류 (휴렛 팩커드 입사지원서 서류 및 면접)

2019/09/17 - [* Twodragon/취업] - NCSOFT 자기소개서 및 전공소개서 합격 서류 (엔씨소프트 입사지원서 서류 및 면접)

2019/07/12 - [* Twodragon/취업] - KT 자기소개서 및 전공소개서 합격 서류 (케이티 입사지원서 서류 및 면접)

2019/07/10 - [* Twodragon/취업] - 한국 과학기술연구원 자기소개서 및 전공 소개서 합격 서류 (KIST 입사지원서 서류 및 면접)

2019/06/13 - [* Twodragon/취업] - 삼성 3급 공개채용 자기소개서 및 전공소개서 서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