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wodragon/일상 (Daily)

에고그램 테스트


에고그램 ? : 에고그램은 미국의 심리학자 J.M.듀세이가 고안한 성격분석 표지법이다. 듀세이는 복잡한 사람의 성격을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였다. 

그 기초는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에릭 반이 개발한 교류분석법(TA)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TA는 5가지 마음 중 어느 부분이 자신에게 영향을 끼치는지에 따라 사고방식이나 행동이 달라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5가지 마음은 비판적인 마음 CP, 용서하는 마음 NP, 부모의 마음 A, 자유로운 어린이의 마음 FC, 순응하는 마음 AC이다. 이 다섯가지 마음의 비율이 개인의 성격을 결정한다고 한다. 

 



테스트 결과

ABBAB
자의식이 지나친 '나의 황금기' 타입

▷ 성격

파워가 한층 강해진 엔진을 두 개나 품고 종횡무진 돌아다니는 우물 안 개구리입니다. 왼쪽 엔진은 타인을 가차 없이 깎아 내리는 자의식 과잉의 엔진, 오른쪽 엔진은 우물 안 개구리, 천상천하 유아독존으로만 움직이는 엔진입니다. 물론 무슨 일에든 적극적이고 활발하며 유머 넘치는 밝은 성격을 가지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언행이 독선적, 비판적이고 '나보다 잘난 사람은 없다'는 식의 태도를 보이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도 진절머리를 내는 것입니다. 아무리 호의적인 눈으로 봐도 인격자라고는 할 수 없는데다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타입도 아닙니다. 하지만 역으로 그것이 일종의 용수철과 같은 역할을 해 엄청난 성공을 거둘 가능성도 있죠.

 

▷ 대인관계 (상대방이 이 타입일 경우 어떻게 하연 좋을까?)

연인, 배우자 - 무조건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줄 각오가 없다면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대입니다. 

거래처고객 - 그 쪽에서 험한 말이 나왔다 해서 마찬가지로 대응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상사 - 상당히 고생스런 상대입니다. 호통을 듣더라도 상사이니 똑같이 화를 낼 수 없고, 조용히 이야기한다고 해서 통할 상대도 아니며, 섣불리 건드렸다가는 당신만 해를 입게 됩니다. 화가 날 때는 바로 자리를 피해 천천히 화를 삭이는 것이 좋습니다.

동료, 부하직원 - 경박하고 시끄러워 좀 곤란한 상대지만 그렇다고 그냥 못 본 체 할 수도 없습니다. 차라리 돌격대의 대장 같은 역할을 맡기는 편이 재미있지 않을까요



내가 이렇게 자의식이 지나치다니.. 설문지를 너무 잘못 체크했나? 한편으로는 이런 면도 있고 한편으로는 다른면도 있지만..

최대한 이 결과에 순응하고 바꾸려고 노력해야겠다.

http://egogramtest.kr/

 

에고그램 테스트

에고그램 테스트 에고그램이란? 에고그램은 미국의 심리학자 J.M.듀세이가 고안한 성격유형 검사입니다. 듀세이는 복잡한 사람의 성격을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였습니다. 그 기초는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에릭 반이 개발한 교류분석법(TA)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TA는 5가지 마음 중 어느 부분이 자신에게 영향을 끼치는지에 따라 사고방식이나 행동이 달라진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5가지 마음은 비판적인 마음 CP, 용서하는 마음 N

egogramte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