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취미 (Hobby)/게임 (Game)

롤서버에 관한 견해

 

일단 리그오브레전드에 관한 글을 주관적인 저의 생각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저에 관한 생각이므로 나쁜 말씀은 하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너무 잦은 서버 점검으로 게임 이용자에게 많은 불편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어느정도 즐길 정도로 게임이용 자주 합니다!

일단 PC방에 갔 때 롤 서버 점검이 나오게 되면.. 그렇게 화나는 경우가 없죠.. 서버 터진 운영자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서버 터지는 것에 대해 예측 하지 못했다는 것에 많이 속상할 것이고 여러가지 심정이 들꺼라고 생각이 들긴합니다. 

그렇지만 그 시간 조금의 시간을 나누어 게임을 하려는 사용자 입장을 생각하여 빠른 안정화작업과 서버 복구, 게임 이용 문제에 대한 빠른 공지사항 전달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모든 게임들이 이 서버가 터지면 저쪽 서버가 난리이고 네트워크가 난리나면, 또는 밸런스적인 문제 등.. 여러가지가 복구할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그렇듯이 서버 복구 시간을 널널하게 잡아서 추가 복구 시간을 증진 안시켰으면 하는 바램이기도 합니다.

서로가 잘 이해해줘야하는 부분이지만, 그렇게 쉽게 이해가 되는 부분이 아닌듯합니다.

 

게임 이용 장애에 대한 롤 공지가 올라왔었던 부분입니다.

 

 

롤의 라이엇 코리아 에서 네트워크 장애에 대한 부분과 서버 장애에 대한 부분을 언급

게임 서버를 다루는 사람 입장에서는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한 부분도 많이 있어야할 듯 합니다.

 

 

아무래도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이 그림인 롤 올스타전에 대한 부분때문에 급작스럽게 게임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급증한 것 같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그 대회가 이루어지고 자신들도 그 프로게이머처럼 따라하고 싶은 욕구가 있고, 그러한 명장면들(하이라이트)이 나에게도 일어나지 않을까? 나도 쿼드라 킬을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부분에서 누구든지 

그 대회를 보았다면 대회에서 프로게이머가 사용하였던 캐릭터, 그리고 그 전략, 그 운영방법, 섬세한 하나하나의 기술사용의 예술 등.. 많은 부분을 시도하고 싶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버운영자 분들께서도 어느정도 증진을 시켰지만, 이 정도로 롤 올스타전이 파급이 클지는 생각을 하지 못했던 것을 사실이였던 것 같습니다.

 

 

원활한 부분에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설정을 변경한 것 같고, 그러면서 어느정도 임시로 서버를 고치다가 하드웨어적인 문제도 생기고, 네트워크 스위치 점점더 많은 네트워크장비들의 결함이 나타나고, 

결국 어떻게든 복구가 원활이 안되자 네트워크 장비를 추가까지 하였더군요.

 

 

서버라는 게 안정적으로 운영된다는 것이 정~말로 힘든 일이라고 알려져있고, 또한 게임 캐릭터들의 밸런스 문제 또한 정말로 어렵다고 알고 있다. 그런 것처럼 서버운영자들도 아마 그 1주일정도는 땀도 닦을 시간 없이 뛰어다녔을 테고, 여기저기 서버 관련 사람들을 불러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어느부분에 문제가 발생하였는 지 빠르게 알아내려고 노력하였을 것이다!

그렇기에 게임이용자들도 이 부분은 이해해줬으면 좋겠고, 자유게시판 글,인벤 게시판 등.. 무차별적으로 악플을 달지 말았으면 좋겠다.  

 

 

 

금토일 중 20시간 정도가 서버 폭주였고, 월요일은 점검으로 10시간 넘는 아주 긴 점검이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보상내용을 보자면, 엄청나게 대단히 크게 보상을 하였다고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정확히 저도 모르지만, 여러가지 검색해본 결과 고요한 밤 소나 스킨은 북미에서 2년전(?) 한정판으로 판매되었던 스킨이고, 이 스킨을 한국 국민들에게 공짜로 지급해주겠다는 것 입니다. 5월 23일 ~ 5월 31일까지 게임에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말이지요.

추가로 10승 IP 부스트+소나 챔피언+소나 스킨 ... 약 현금 2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이라고 하더라구요!

 

결론적으로 이러한 잦은 서버점검은 모두에게 피해를 주고, 사람들의 인식은 롤은 서버점검을 소홀히 하는 게임이다! 라는 인식이 안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365일 서버가 잘 돌아가다가 어느 한순간 1주일을 서버가 이상하게 변했다 라고 하더라도 사용잗즐은 "저 게임은 서버관리를 소홀히 하네? ㅉㅉ "이러면 안된다고 느껴집니다. 서버 관리자 입장에서는 왜 그 일주일을 빼고 368일을 생각을 해주지 않느냐? 라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서버라는 게 터지면 안된다! 라는 인식이 크고, 터지게 되면 이용자들이 다른 게임(비슷한 AOS 게임 위주인 도타2,스타2,카오스 온라인)으로 넘어가는 경향이 있기도 하고,화가 나도 참으면서 할 수 밖에 없고, 그렇게 악플을 달더라도 롤게임에 대한 사랑이구나! 라고 생각할 것이고, 이용자들이 자신이 열심히 운영하는 서버에서 게임을 한다는 만족감이 있기에 그 부분을 참을 수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