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wodragon/학점은행제 (B.S)

[성장스토리] 대학생 및 학은제 시절 학벌 콤플렉스 극복기

안녕하세요. Twodragon 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많은 취준생분들이 찾아와주셨고, 여러 기업에 합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에 감동을 받아 저의 취준생 스토리를 천천히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취준생으로 지친 여러분에게 '조던피터슨 교수님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책이 자기계발에 좋다고 느껴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저는 학점은행제라는 학사학위를 가지고 취업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남들과 다른 정규 대학과정이 아닌 학점은행제... 

그때 당시에는 학위나 학력에 대한 콤플렉스가 심했던거 같아요. 그 콤플렉스로 인해 주변 사람들로 부터 받는 따가운 시선, 정규 대학 친구와의 비교, 열등감 등 많은 것들로 인해 머리 속은 복잡해져만 갔죠.

 

취업을 잘하면 모든게 좋아질 것이다? 라는 어리석은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때 당시에 IT직무지식, 코딩, 면접 등 준비된 것도 하나 없는 나에게 좋은 직장은 말도 안되던 것이죠. 또한 그땐 이렇게 취업이 안되는 이유는 세상이 나를 학벌로 판단한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 당시 반성의 문구로 조던피터슨 교수님의 말을 인용하자면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라는 문구가 딱 와닿는 것 같습니다. 


결국 그 마음가짐으로 임했다가 40곳 이상의 기업에서 서류 탈락한 내 모습을 보면서 많이 자책하고 우울했습니다. 아마 그때 당시의 저보다 여러분들은 훨씬 나으실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런 시기가 오더라도 우울해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조던피터슨 교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마인드를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 시기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IT 업무를 하고, 코딩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알게되었습니다. 학력은 취업할 수 있는 확률을 높여줄 뿐, 학력이 좋다고 취업이 잘되는게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학력이나 학위가 높다는 것은 그 이전까지 그 사람이 해왔던 노력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그제서야 깨달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조던 피터슨 교수님은 말했습니다. 당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어제의 당신하고만 비교하라

 

조던피터슨 교수님의 책을 통한 학벌 콤플렉스 극복기 = youtu.be/tgNnRuwbzp8


조던 피터슨에 12가지 인생의 법칙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당신 자신을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하라
당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어제의 당신하고만 비교하라
쉬운 길이 아니라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하라
분명하고 정확하게 말하라

 

조던피터슨 12가지 인생의 법칙 = https://coupa.ng/bQfQI0

 

조던 B. 피터슨 12가지 인생의 법칙-(조던 피터슨/메이븐)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