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뉴스 (News)/경제 (Economics)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와 돈의 역사 및 2021년 경제 트렌드

안녕하세요. Twodragon 입니다.

 

매주마다 경제 전망을 전해드리려고, 각종 매체, 유튜브, 책, 여러 사람들의 글들을 보면서 정리하였습니다. 금융 그리고 자본주의, 채권, 주식을 공부하면서 돈의 흐름에 대해 느꼈던 경험들을 공유하였습니다. 

 

 

돈의 특강 (달러의 모든 것) = youtu.be/u58AU_Wq-y4

 

위 영상을 보게 되면 달러에 대해 요약되어 있어 자본주의에 대해 알 수 있게 됩니다. 달러-암호화폐-금-한화는 연관되어 있다고 설명합니다. 처음 이야기는 개신교로 인해 유대인은 365일 중 1/4을 고기 음식을 먹지 못하기 때문에 수산물인 청어 절임을 먹게 되었고, 그것들을 통해 사업화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사업화 중에 청어와 소금이 중요해지게 되고, 이와 연계된 청어 잡는 화물선, 향신료 등이 생기면서 이를 사업화 하게 되고 주식회사가 설립된다고 합니다.

 

네덜란드 주식회사가 영국으로 이동하게 된 이유는 네덜란드의 주식회사에서 속했던 왕인 윌리엄 3세와 유대인들 8,000명과 같이 영국으로 가서 주식회사가 이동하게 된 것입니다. 채권이 생긴 배경영국 황제로부터 금과 돈을 빌려주고, 수익률 몇 퍼센트와 돈을 찍게 하는 권한을 받게 됩니다.  

 

미국에서 이런 채권 시장과 주식회사가 폭발했고, 금본위제 (Gold Standard) 를 통해 달러가 기축통화가 되도록 하였고, 금본위제를 해제하면서 기축통화의 위기가 찾아와 페트로 달러(석유를 달러로 결제) 체계로 강화하였다고 합니다. 

 

1980년대 일본플라자 합의를 통해 환율 조정을 받게 되고 1달러에 일본 엔화가 절반이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일본의 수출을 막게된 것입니다. 2003년 이라크 바그다드 전쟁의 배경석유를 달러가 아닌 유로화로 교체하길 원했기 때문에 기축통화에 도전으로 공습을 강행했을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현재 2021년에는 경제 또는 무역에선 중국이 주도하고 있으며 패권이 넘어가고 있는 상황인데, 미국의 달러 기축통화에 도전을 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화폐의 흐름을 읽고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분산투자(햇징)에 대해 계속적으로 생각해야 됩니다.

 

분산투자 시 원자재, 물가연동채권, 금에 대해 꾸준히 관찰하며, 물가와 관련된 주식 (코카콜라, 펩시, P&G, 음식류 등)에 대해 더욱 살펴봐야합니다. 최근 트렌드에 맞춰 더 나은 환경을 위해 ESG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및 지배구조(Governance)]에 탑승해야 하며, 더 나은 생활을 만들어주는 IT 및 전기차에 대해 계속적으로 공부를 해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자본주의에 대해 이해하셨다면, 연관된 돈의 역사 및 세계사는 어떤 방식으로 연관되어 있는 지 이를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돈의 흐름과 정치, 세계사 등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관련 서적들을 공유 드립니다.

 

세계사의 50대 사건 및 7대 이슈로 보는 돈의 역사 = https://coupa.ng/bQBxkY

 

돈의 역사 세트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 7대 이슈로 보는 돈의 역사 2

COUPANG

www.coupang.com

 

세계사와 돈의 역사에 모든 것들을 이해했다면, 최근 돈의 흐름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관련 서적들을 추천 드리고자 합니다.  관련된 서적으론 오건영님 부의 자산 및 흐름에서 디테일하고 이해하기 쉽게 집필하셨습니다.

 

부의 대이동 서적 = https://coupa.ng/bQBvam

 

부의 대이동:달러와 금의 흐름으로 읽는 미래 투자 전략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