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wodragon

2021년 회고록 그리고, 2022년 계획

 

안녕하세요. Twodragon입니다.

2021년부터 2022년 계획까지 차근차근 회고록을 적어볼까 합니다. 이번 연도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제가 자주 가던 페스티벌을 가지 못하고, 사람들과의 모임도 어려워지면서 새로운 자극이 사라지던 시기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4명 이내로 자주 만났던 사람 또는 서로 연락을 자주 하면서 신뢰가 가는 사람, 가장 친한 친구들 위주로 보게 되었던 것 같네요.

 

2020년 때는 사스, 메르스와 같이 그냥 지나가는 독감, 바이러스로 보았지만 세계 뉴스를 자주 접하면서 2020년 1월부터 마스크를 최대한 빨리 구입하면서 식량도 비축해두긴 했었습니다. 그래도, 2020년보다는 더욱 익숙한 풍경이었고, 새로운 시대에 살아가기 위해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ZOOM 온라인 교류회도 고민을 해봤었고, 기존에 연락했던 외국인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도록 노력했지만 몇 명의 친구들이 떠나게 되고 점점 무력해지던 시기였습니다.

 

 

2021년 1월엔 이직한 지 3개월 되어가고 있어 성남/분당에 익숙해지는 시기였으며,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조금씩 어떤 패턴으로 살지 고민했었습니다. 또한, 친구와 연락하여 건대 근처 양꼬치와 마라탕 등 먹으러 많이 다니던 시절이었고, CHOP 헤어 지아 스타일리스트님한테 꾸준히 커트하는 계기이기도 했습니다.

 

2~3월에는 설날을 보내면서 코로나가 안정화되었으며 회사 출근이 확정되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운동을 하고 싶어 탁구 레슨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영어 또한 조금씩 잊어버리는 것 같아서 온라인 앱 (Tandem)으로 많은 외국 친구와 연락하여 다양한 문화를 교류하던 시기였습니다. 3월말쯤엔 정보보안 기사 시험에도 열심히 했었던 기억이...?

 

투드래곤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와 돈의 역사 및 2021년 경제 트렌드) (tistory.com)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와 돈의 역사 및 2021년 경제 트렌드

안녕하세요. Twodragon 입니다. 매주마다 경제 전망을 전해드리려고, 각종 매체, 유튜브, 책, 여러 사람들의 글들을 보면서 정리하였습니다. 금융 그리고 자본주의, 채권, 주식을 공부하면서 돈의

twodragon.tistory.com

 

4~6월에는 페스티벌의 지인들하고 조금씩 약속이 잡혀 만나는 일이 있었고, 외국 친구와도 꾸준히 연락되었던 시기였습니다. 4/19일부터 클라우드 보안 강의가 개설된다는 소식을 듣고 조금씩 PPT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5/20일에는 하필 NCSOFT의 트릭스터 m을 시작해서 열심히 캐릭터를 키우게 되었네요. 그러면서 주식과 경제도 꾸준히 하는 시기였습니다. 

 

투드래곤 (클라우드 보안 온라인 강의 시작 (2021년 7월 중순 ~ )) (tistory.com)

 

클라우드 보안 온라인 강의 시작 (2021년 7월 중순 ~ )

안녕하세요. Twodragon입니다. 이번에는 조금 특별한 소식을 가져왔는데요. 먼저 말씀드리면 클라우드 보안 온라인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와아~~~) 오랜만에 강의를 하게 돼서 많이 떨리

twodragon.tistory.com

 

7~9월에는 특히 여러 가지 일이 있었는데 7/24일 클라우드 보안 온라인 교육이 시작되면서 교육자료 만드는데 시간이 필요하여 탁구 레슨을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몸을 케어하는 시기가 되었고, A, B형 간염 예방 주사를 맞게 되었네요... 그리고, 재택근무를 오래 하다 보니 한국어, 영어도 약해지는 것 같고,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포기할 순 없었기에 코로나 시기에도 영어 스터디를 꾸준히 가기 시작했습니다.

 

투드래곤 (성남/분당 영어회화 스터디 카페 (English Study Cafe)) (tistory.com)

 

성남/분당 영어회화 스터디 카페 (English Study Cafe)

안녕하세요. Twodragon 입니다. 제가 자주 다니는 영어회화 카페에 대해 안내드리려고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어라는 것이 학교 공부로부터 배우기 시작하는데 그렇게 배우

twodragon.tistory.com

 

10~12월에는 영어 스터디를 통해 굉장히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났던 시기였고, 좋은 사람을 만나 안정적인 시기가 되었습니다. 여기저기 맛있는 음식점도 가고 다양한 체험들을 해봤었네요. 12/13일에는 AWS 솔루션 아키텍처 어소시에이트 자격증 시험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SAA-C02)을 보고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투드래곤 (AWS 솔루션 아키텍처 어소시에이트 자격증 취득 후기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SAA-C02)) (tistory.com)

 

AWS 솔루션 아키텍처 어소시에이트 자격증 취득 후기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SAA-C02)

안녕하세요. Twodragon 입니다. 올해 목표 중 하나였던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자격증 취득이었습니다. (정보보안기사는 아직... 쿨럭) 이번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 계기는 회사에서 자격

twodragon.tistory.com

 

2021년에는 되게 다양한 일들이 일어났고, 2022년에는 안정적인 생활도 챙기면서 직업으로써 성장하려고 합니다. 먼저 2022년 목표 중 자격증이 있는데 정보보안기사 필기/실기 시험을 치룬 다음에 Azure AZ-104(Azure Administrator Associate) 취득하려고 합니다. AWS Security 취득을 조금 미루는 이유가 생각보다 공부해야 할 범위도 넓고 AWS 어소시에이트가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여유롭게 취득하려고 결정했습니다. 이번년도는 정보보안 기사를 꼭 취득하도록 노력하고, 다음 레벨을 위해 AWS, Azure 아키텍처를 제대로 파악하려고 합니다. 이런 준비가 이뤄진다면 앞으로 더 좋은 기회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2022년 1~2월에는 클라우드 보안 온라인 교육이 2차로 이뤄질 예정이여서 관련된 자료를 업데이트하고, 1차 교육 때에 비해 명확한 개념 설명 및 회사 업무와 연계되도록 잘 표현하려고 합니다. 2차 교육인 만큼 중요한 개념과 심화된 Q&A를 만들어 Slack에 공유하여 더더욱 머릿속에 남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클라우드 시큐리티 과정 (2.0) 모집 = https://cafe.naver.com/itscholar/52702

 

클라우드 시큐리티 과정(2.0) 모집 : 레거시 시장에 있으면 당신의 인생도 레거시가 됩니다.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2022년에는 온라인 교육이 있어 헬스장을 가지 않을 예정으로 퇴근 후 홈트레이닝을 하도록 꾸준한 운동 습관(루틴)을 가지려고 합니다. 또한, SK 쉴더스의 EQST 클라우드 모의해킹 강의가 있어 해당 내용을 정리하고 온라인 교육 학습에도 추가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또한, 블로그 및 서로 연결되도록 파이프라인(시스템)을 단단하게 만들고 다양한 사업 기획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3월에는 클라우드 시큐리티 과정(2.0) 온라인 교육을 마무리하고, 부족한 점 또는 추가해야할 점을 정리해서 다음 강의를 계획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3/26일쯤 정보보안기사니까 이번엔 꼭 합격하리라...

4~5월에는 5/28일 예정인 정보보안 기사 실기를 준비하고, 정보보안 관련 뉴스와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이벤트 및 로그 정보를 이해하려고 하며, AWS, Azure 클라우드 교육을 중점적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및 파이프라인(시스템)을 단단히 만들었다면 새로운 사업을 실천하려고 합니다.

6~7월에는 3차 온라인 교육을 준비하고  Azure AZ-104(Azure Administrator Associate)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MS Azure 관련 자료와 교육을 찾아보고 취득을 준비할 것이며, Serverless 또는 Kubernetes 업무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만약 시간이 되고 좋은 기회가 된다면 쿠버네티스 네트워크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네요. 

 

CloudNet@ Blog (notion.site)

 

CloudNet@ Blog

CloudNet@ 팀에서 Cloud Infra & Network 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블로그 입니다.

gasidaseo.notion.site

AZ-103 : https://www.datamounts.com/how-to-prepare-for-az-103-microsoft-azure-administrator-exam

 

How to Prepare for AZ-103 Microsoft Azure Administrator Exam? - DataMounts

Cloud is the platform of the future, and with every passing day, an increasing number of organizations are trying to get their share of cloud-based advantages. You could be an IT professional, a manager or the owner of an organization.

www.datamounts.com

 

8~9월에는 온라인 교육을 마무리하고 CloudNet 세미나로 블로그 포스팅 또는 스터디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싶네요. 그리고, 자유로운 몸이 된 상황일 때 스티벌 참석과 여름휴가를 가려고 합니다. 제발 코로나 걱정없이 해외여행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10~12월에는 AWS Certified Security Specialty 자격증 취득 (3개월) 하려고 합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AWS 아키텍처를 제대로 파악하고, 많은 AWS 보안의 정보를 흡수하려고 합니다. 또한, Next Step을 위해 여러 가지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2019년 ~ 2021년에 회사와 연구소를 다니면서 계획 없이 생활을 했으니까 2022년 계획은 자세히 작성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최대한 2022년 계획대로 달성하려고 할 것이며, 경제 또는 투자 관련 공부도 소홀히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래도 2019년 ~ 2020년에는 재테크, 경제를 빠르게 파악하여 준비했고, 그로 인해 이제는 경제의 기초 지식이 깔려 있어 좋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S32maneXI8
http://kyuboki.blogspot.com/2019/03/aws-security-specialty-aws.html

 

 

AWS Security Specialty - AWS 보안 자격증 취득방법과 취득후기

주로 정보보호 컨설팅 관련 업무 이야기, 독서 감상문이 많이 올라오는, 내가 사는 이야기를 적는 공간입니다.

kyuboki.blogspo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