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취미 (Hobby)/MUSIC

NELL(넬) 음악세계로!~

이번에 가수는 NELL(넬)입니다.

원래 가장 좋아하는 가수인데 소개를 조금 늦게 하였네요.


넬(nell)
록 밴드
넬은 대한민국의 모던 록 밴드이다. 위키백과
수상: 골든 디스크 Rock상,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 록 음악상

 

조디 포스터 주연인 NELL이라는 영화에서 그룹명을 가져왔다고 한다.

(그룹명을 지을 때 히드라리스크..라는 이상한 그룹명이 나왔다고 풍문으로 들려오더라)

 

 

rock 밴드 중에 상당히 어려운 음악 세계관과 감성적인 부분을 많이 다루는 밴드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가사에서는 상당히 어두우면서 죽음, 자살 등.. 여러 가지로 표현이 되는데,

그와 반대로 음악적인 연주 측면에서는 상당히 밝고 감성적인 작곡이 많다.

모든 곡에는 김종완이라는 메인보컬은 여자의 키와 비슷하면서도 남자의 가성을 계속적으로 쓰는 보컬이며,  눈을 감고 많이 부르며 그걸로 인해 장님 밴드라고.. 하는 슬픈 이야기가 있지만 어찌 되었든 저녁 감성에 맞게 표현을 하려면 그래야 하지 않나 싶다.

 

 

 

특히나 nell 곡은 잠자기 전에 1~2시간만 들으면 편안해지면서 조금은 잔잔한 느낌이 드는 부분이 많다.

락밴드처럼 베이스음과 신나는 곡도 자주 하기에 취향 따라 들으면 좋을 듯하다.

 

 

 

또한, 넬 노래 중에 더욱 깊은 소리를 듣고 싶어 넬의 studio 버전들이 있다.

그런 버전으로 듣는다면 조금 더 베이스음과 드럼 소리, 피아노 소리 하나하나가 정말 아름답고 멋진 선율이라고 느껴질 정도라고 느낀다.

 

 

넬 노래 중에 가장 좋았던 곡들을 소개해보려고 한다.(주관적이며 몇몇 곡들만 들어봤습니다.)

 

 


 

 

NELL(넬) - BLUE

 

 

넬 노래 중 엄청 잔잔한 느낌이면서 비가 올 때 자주 생각이 난다. 서울에서 살았을 때 감성적인 빗소리 느낌이 정말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듯했고, 가사 표현이 정말 하나하나가 저런 표현을 어떻게 할 수 있지.. 싶을 정도이다.

 

잠자기 전에 딱 들으면 복받치듯 비 오는 날이 상상되면서 저녁 하늘 밤공기가 떠오른다.

 

 

NELL(넬) - Star Shell

 

넬 노래 중에 엄청 강력한 락에 속한다. 그리고 이 노래를 발매했을 때 정말 엄청난 전율이 느껴졌다. 가사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곡이지만 가끔은 누구나 그런 생각을 갖고 있지 않나? 싶은 곡이었다. 꿈을 향해 뛰어가는 이들에게 일종의 조명탄이 되고 싶다는 제목이며, 세상의 벽 앞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 일어나자 라는 감정을 담고 있다.

 

뮤비에서는 성소수자가 나온다고 하지만 그 외에 많은 사람이 등장한 것으로 보아 사회에서 움츠려있던 사람들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NELL(넬) - 섬

 

섬이라는 곡인데, 이것은 여자 친구와 섬에 놀러 갔을 때 쓴 곡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내가 짝사랑했던 사람이 나만 좋아하는 줄 알았던 그 사람이 어느새 날 좋아하게 되었고 꿈처럼 사귀게 되었고

 

그냥 시간이 멈춰버렸으면 하는 바람으로 쓴 곡일 것이다. 넬 노래 중 몇 안 되는 밝은 곡이다.

 

NELL(넬) - 치유

 

 

 

치유라는 곡은 김종완이 자주 꾸던 악몽과 관련된 노래라고 한다.

 

뮤비를 보게 되면 마그리트 '인연'이라는 그림이 나온다.

 

상당히 어려운 해석이 되는 그림과 가사이지만, 뮤비에서는 본연의 그 사람 존재 자체를 사랑하라 라는 뜻을 담고 있다.

 

 

NELL(넬) - 기억을 걷는 시간

 

기억을 걷는 시간.. 말이 필요 없고 설명도 필요 없다. 넬 하면 모두가 떠오르는 타이틀 곡 일 것이다.

 

상당히 오래된 노래이지만서도 지금에 나에게넬 노래를 많이 듣게 된 곡이기도 하다.

 

걷는 이라는 뜻은 두 가지로 해석되는데 walk 걷다.라는 것과 걷어내다 기억을 걸어가는, 또는 추억하는 시간이 아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점점 더 많은 추억들이 잊혀버리는 것을 표현한 기억을 지워내 가는 시간이라고 표현한다.

 

 


 

여러 가지 곡들이 더욱 많이 있지만, 생각나는 곡들만 적어 보았다.

넬 곡은 감성적인 시간대인 저녁~새벽에 가장 듣고 싶어 지고, 항상 듣고 잘 때 노래를 들으면서 자는 것에 가장 큰 행복을 느끼고 있다. 아마 평생 이 노래를 들을 때면 그때 시절과 그 장소가 떠오르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