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뉴스 (News)/경제 (Economics)

마이크로소프트는 왜 최고의 IT 주식이라고 생각하는가? (Why do I think Microsoft is the best of best IT stocks?)

안녕하세요. Twodragon입니다.

이번 주식은 유튜브, 책, 여러 사람들의 글들을 보면서 공부하였고, 해외주식에서 가장 먼저 구매한 IT 우량주였습니다. IT 연구원 입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을 끊임없이 지켜보면서 느꼈던 경험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IT인들에게 마이크로소프트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 주변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왜 마이크로소프트는 애플과 비교 대상이 되었는지? 다양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Corporation, MSFT)는?

미국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업으로 설립자는 빌 게이츠와 폴 앨런이며, 현재 최고 경영자는 인도 출신인 사티아 나델라이다. 1990년대 GUI 애플의 혁신을 기반으로 PC 시장이 커졌을 때, 경쟁자로 마이크로소프트 OS+인텔 CPU+IBM 하드웨어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마이크로소프트 OS가 성장하면서 MS office (Excel, Word, PPT etc)도 비즈니스 업계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황금같은 2000년대 시대를 지나면서 2010년대쯤 점점 모바일이 대세가 되어 PC 시장이 암흑기로 가게되었습니다.  암흑기를 벗어나려고 게임산업으로는 Xbox와 닌텐도 Wii도 계속적으로 사업을 해나가고 있으며 영업이익을 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Azure 클라우드 산업으로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혁신은?

1. Azure 클라우드의 성장성

- Azure 클라우드는 인프라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AWS에 비해 작은뿐 20% 중후반대 점유율로, 클라우드 시장의 이인자로 평가받고 있으며, MS의 매출과 주가에 크게 공헌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마이크로소프트의 Office 365 덕분에 SaaS(Service as a Service) 시장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주식! 4차 산업의 핵심 클라우드 = https://www.youtube.com/watch?v=MQejcyOhipU

 

2. 다양한 소프트웨어 (Office 365, Skype, Github)들의 호환성

- 일반적으로 데이터 저장을 위해 Dropbox를 사용하고 메신저 기능을 위해 Slack 이용하며, 화상회의는 zoom으로, ppt, doc를 사용할 때 office 2018 등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 모든 것들을 통합할 수 있다는 것; Office 365를 월 구독하게 된다면 Slack -> Teams/People, Dropbox ->  OneDrive, Zoom -> Skype, ppt/doc -> Office 365로 모두 대체를 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Teams/People과 OneDrive를 많이 쓰진 않지만, 그 외에 써본 경험으로는 Windows 10과 OneDrive에 연동성은 매우 훌륭하며, 특히나 Office 365까지 쓰게되면 회사 내부 발표 자료 준비 및 제안서 작성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 2016년 6월에는 30조원에 링크드인을 인수하였고, 2년 뒤인 2018년 6월에는 8조 5천억원에 개발자들의 최고 오픈소스인 GitHub를 인수하였습니다. 인수 후에 지금 계속적으로 Azure 클라우드와 github를 연동시켜서 오픈소스의 시장계속적으로 성장시키고 있으며, 이 시장은 무한한 상승 가능성이 있다. 아마 개발자라면 Visual Studio 설치 안 해본 사람 없을 것이며, 향후 다른 회사로 이직 또는 오픈소스 세상에 기여를 하기 위해  github를 사용안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Azure DevOps를 위한 Github의 성장성 (feat. Visual Studio) = https://www.youtube.com/watch?v=omNt--CwJT0

 

3. 콘솔게임 시장을 위한 XBOX 아주 조금의 가능성

- 계속적으로 콘솔시장에서 적자를 내고 있지만 코로나 시대에서 게임 시장의 매출이익과 영업이익이 크다는 것을 이번에 모두가 알았을 것이다. 따라서 비대면 사업의 하나로써 다른 사업에 비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또한 XBOX의 게임은 기본적으로 콘솔에서도 사용 가능하고, Windows 10에서도 연동니다. 모바일로 사용할 경우에도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서비스가 존재하며 그 클라우드는 Azure로 연동이 될 것이다. 이처럼 다른 기업들에 비해 모든 것을 엮기에 매우 좋은 시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에 최고의 NIVDIA GPU를 가진 PC로 Windows10 OS 기반 XBOX 콘솔 컨트롤러부터 컴퓨터 연결된 VR/AR까지 사용한다면 어떤 미래가 다가올지 매우 흥미진진하다.

 

2020년 PS5에 대항하기 위한 XBOX X와 S의 승부수 = https://www.youtube.com/watch?v=klnBngT4dFw

 

4. Azure 클라우드와 AI, Blockchain 등 미래 먹거리에 엄청난 투자

- OpenAI의 자연어 처리 모델 (GPT)을 활용한 코드 저장소 Github의 수많은 오픈 소스를 학습함으로써 코딩을 해주는 AI가 발전하게 됩니다. 본인의 생각을 기반으로 전체적인 그림 및 아키텍처와 기본적인 코딩 실력만 있다면 원하는 프로그램을 생성할 수 있게끔 해준다.

- Azure 블록체인 서비스는 데이터 및 로직을 변경할 수 없는 공유 네트워크에 즉시 공유하여 전체 워크플로에 걸쳐 파트너 간에 기록 유지 및 인증을 단순화하고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GPT을 활용한 코드 저장소 Github의 수많은 오픈 소스를 학습 = https://www.youtube.com/watch?v=8GDGBfwDdgk 

 

이와 같이 마이크로소프트의 혁신은 정말 많았고, 장점/단점들이 요약해보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장점

- 재무재표의 건전성/매출 구성의 안전함 (2019년 기준 영업이익률 37%로 매우 좋음, Azure 클라우드, Windows 개인 컴퓨팅, Office/Skype/Linkedin 소프트웨어)

- 계속적인 배당금 증가, 클라우드 사업을 미국 국방부와 협력

- Azure 클라우드의 고성장 (클라우드 기반 AI 성장성, IoT 및 Blockchain의 활용성, Visual Studio/Github 코드의 호환성)

- Windows, Linux, Mac OS 가릴 것 없이 MS Office의 독점과 Teams/Skype/Linkedin/Microsoft Edge 등으로 대체 불가능한 시장을 위한 노력

 

마이크로소프트의 단점

- 2010년대 스마트 폰의 혁신에 갈아타지 못하여 암흑기를 거쳤는데, 현재까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마트 폰 및 폴더블 OS 등에 미련

- 콘솔게임인 XBOX의 적자  

- 클라우드 시장 50%이상을 자치하는 AWS에 비해 Azure는 2인자로 약간의 리스크가 존재

- 데이터센터 투자비가 높은 편 (열관리 및 가까운 곳에 통신하기 위해 데이터센터를 바다로.. 그러나 데이터센터 관리는 누가..?)

- 배당금 및 이득에 대한 15% 이상의 세금의 부과

- 오래된 회사인 만큼 꼰대 이미지/문화 차이, 영어단어 표현의 오류들과 기사들의 과다한 관련 정보

 

 

2020/10/10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애플이라는 기업의 혁신은? (기업 중의 시가총액 세계 1위의 위엄)

2020/09/26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네이버는 한국 IT 중 최고라고 할 수 있는가? (Is Naver the best among Korean IT?)

2020/09/13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우리는 왜 테슬라에 열광하는가? (Why are we crazy about Tes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