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뉴스 (News)/경제 (Economics)

우리는 왜 테슬라에 열광하는가? (Why are we crazy about Tesla?)

안녕하세요. Twodragon입니다.

유튜브, 책, 여러 사람들의 글들을 보면서 경제를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테슬라 주식을 끊임없이 지켜보면서 느꼈던 경험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왜 우리는 테슬라에 열광하는가?라는 이유를 알아야 하며, 지금 일론 머스크는 어느 정도까지 혁신을 이루는 사람이길래? 무엇이 대단한 것인지? 테슬라 기업은 무엇인지?

다양한 방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일론 리브 머스크 (일론 머스크)는?

-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태어나 각종 책을 많이 읽고 공학 기술을 좋아했으며, 미국에서 꿈을 펼치기 원했다고 합니다. 또한,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징병제로 군 복무를 하고 싶지 않아 캐나다 국적 어머니를 따라 미국에 진출하게 되었다. (군 복무라는 장애물이 만들어낸 위대한 인물의 탄생..?)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으로 창업의 목표'인터넷, 우주, 친환경 에너지' 분야로 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인터넷은 페이팔 (Paypal), 우주는 Space X, 친환경 에너지는 솔라시티와 테슬라 창업으로 실현 중에 있다.

 

테슬라의 탄생은?

- 전기차인 테슬라 CEO를 하기 전에 Space X 업무를 끊임없이 하고 있던 중이었고, 그 와중에 어릴 적부터 관심이 많았던 전기 및 환경에 문제를 해결하고자 탄생되었습니다. 그러나 2012년쯤 일론 머스크의 가정사와 Space X 회사의 적자, 테슬라의 적자 등 힘든 시기에 전기차의 혁명인 테슬라 모델 시리즈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모델 S, 3, X, Y를 계속적으로 출시). 만약 테슬라 회사에서 문제 있었다면 지금까지 일론 머스크의 혁신은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일론머스크의 테슬라 외의 혁신은?

- 1969년 달 탐사를 기점으로 그 이후 비용적인 측면으로 누구도 달에 보내려 하지 않았다. 따라서, 기술의 퇴보하고 있다는 것을 보고 직접 우주 사업하기를 원했고, 천문학적인 금액으로 스페이스 X의 팔콘을 제작했고, 상당히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는 기업이었습니다. 아직도 적자를 냈었지만 NASA와의 계약으로 미국 역사의 한 획을 긋고 있으며, 우주정거장으로 진짜 로켓 배송을 보내는 사기업이 되어버렸...

- Space X에서 우주통신인 스타링크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영업이익을 얻으려 하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쏘아 올려 메시 네트워크 형태로 인공위성들이 연결되어 통신된다면 어느 곳을 가더라도 끊김 없는 환경이 되지 않을까 싶다. 지금 당장에서는 latency 이슈가 있어 사용하지 못하지만 점차 기술은 발전될 것이기 때문에..

 

Space X와 스타링크의 비즈니스 모델 = youtu.be/iKtguvGL91M

 

- AI의 발달을 막고자 사람과 컴퓨터를 연결하여 뇌파를 측정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향후 데이터를 학습하여 인공지능과 맞서 싸울 수 있는 미래형 인간이 될 수 있을 듯하다. 따라서, 1단계 뉴럴 링크였던 외부 장치를 없애면서 뇌에 칩으로만 생활 가능한 환경까지 왔다고 전달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인간과 비슷한 돼지 뇌에서 3개월간 실험하였지만, 개월 수가 여전히 짧은 점, 안전성, 신뢰성 등 당장에 성과를 내기보다는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보고 있다.

 

뉴럴링크(컴퓨터와 사람의 연결)의 혁신 = youtu.be/Po5nbXeJsls

 

- OpenAI의 GPT-3는 소설 작성, 디자인, 코딩, 재무제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보이며, 성장성이 매우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매년마다 몇 배로 증가하는 인공지능의 학습능력은 이미 우리를 뛰어넘고도 남았을 정도니까요. 

 

GPT-3의 활용사례 10가지 = youtu.be/I7sZVrwM6_Q

 

테슬라 주식의 장점

- 모든 걸 해내는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페이팔, 스페이스 X, 스타링크, 뉴럴 링크, 솔라시티, OpenAI = 큰 범위에서 연계 가능)

- 일론 머스크는 OpenAI 이사회였던 사람으로 혁신을 잘 파악함, 지금은 MSFT가 투자를 많이해서 GPT-3로 발전됨 (언어 학습, 글 작성, 코딩, 유머 등)
- 가장 어렵다는 우주까지 정복한 스페이스 X 혁신으로 🚀 에 스타링크를 달아 비즈니스 모델 창출
친환경을 위한 솔라시티 및 슈퍼차저로 전기차의 혁명인 모델 3, X, Y 실현 중 (딥러닝을 위한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 중)

테슬라 주식의 단점
- 재무제표는 좋지 못함. 하지만 성장성 높은 회사는 대부분 그러함
일론 머스크의 한마디와 건강 문제에 따라 휘청거리는 주식 (야수의 심장을 위한...)

- 테슬라 모델 시리즈의 단차, 품질 등 차량 이슈
- 일정이 미뤄지는 프로젝트들..

 


 

2020/09/26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네이버는 한국 IT 중 최고라고 할 수 있는가? (Is Naver the best among Korean IT?)

2020/10/10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애플이라는 기업의 혁신은? (기업 중의 시가총액 세계 1위의 위엄)

2020/09/2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삼성전자는 한국 최고의 주식인가? (Is SAMSUNG the best stock in Korea?)

2020/09/1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마이크로소프트는 왜 최고의 IT 주식이라고 생각하는가? (Why do I think Microsoft is the best of best IT sto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