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애플이라는 기업의 혁신은? (기업 중의 시가총액 세계 1위의 위엄)

반응형

 

안녕하세요. Twodragon입니다. 매주마다 최대한 회사 분석 및 주식 전망을 전해드리고자 유튜브, 책, 여러 사람들의 글들을 보면서 공부하였고, 해외주식 중 가장 최고라고 생각하는 우량주들을 선정해서 소개해드립니다. 연구원의 시각에서 애플 (APPLE)을 지켜보면서 느꼈던 경험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제 분야인 IT 위주의 소개이다 보니까 기술적인 소개위주 이기때문에 다른 부분에 대한 정보가 없어도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내외에서 느끼는 애플이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IT 관점에서 바라보는 애플의 생태계는? 주변에 애플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각각의 기업과 애플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독점 생태계 IT의 전망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이라는 기업은?

1976년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 그리고 로널드 웨인이 애플 컴퓨터 컴퍼니(Apple Computer Company)라는 이름으로 창업한 후 차고에서 애플 I을 제작한 것이 시초이다. 스티브 워즈니악이 개발과 애플의 모든 것을 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이고, 스티브 잡스는 경영과 디자인에 관심을 가졌고, 단순히 성능을 끌어올린 신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도로 인류의 삶을 진보시킨 창의적인 제품을 고안하였다.  따라서, 애플은 스티브잡스로 시작되서 사망까지의 한 사람 인생의 역사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의 혁신은? 

1. 미래를 위한 사업에 대규모 투자와 애플 생태계

- 미래 IT는 AR/VR 글래스, 그리고 자동차가 가장 핫한 기술들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대체로 이 기술들에 연구비를 투자하고 있으며, 특히나 애플 글래스를 출시까지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애플은 가두리 생태계 (생태계 독점)에 들어오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가두리 생태계에 들어가게되면 빠져나올 수 없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폰에 사용되는 정보들을 모두 맥북과 공유될 수 있으며, 이 기능들의 알람은 애플워치로 받게 됩니다. 그리고 유튜브 시청 및 간단한 그림 작업은 아이패드로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생태계에 들어가면 쉽게 빠져나오기 어렵습니다.

 

애플차, AR/VR 글래스의 혁신 = youtu.be/x5fOeQbcgDo

 

2. 이미지, 실적, 배당까지도 좋은 기업

- 배당과 실적은 매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애플페이, 애플 tv, 앱스토어 등 모든 것들의 비율이 적정하다고 느꼈습니다. 배당이 높다면 그만큼 현금의 흐름이 좋다는 것이고, IT 회사 중 시가총액 1위로 전세계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과의 이미지가 너무 좋습니다.  특히나 사과라는 이미지는 애플의 전 CEO인 스티븐 잡스의 남겨진 역사이면서 사람들이 우러러보는 기업입니다. 

애플에 대한 이미지는 감성, 디자인쪽으로 우수하기때문에 남성에 비해 여성분들이 매우 선호하는 기업입니다. 어떤 한국 유튜브에서 삼성 vs 애플을 100명에게 조사한 결과 대략 65% 여성이 좋아한다고 하였으며, 남성 역시도 디자인과 생태계의 편리함에 좋아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에 살고 있는 저에게는 애플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점이 많았고, 비싼 이미지가 있어 삼성을 택하였습니다. 하지만 가두리 생태계인 애플의 성장성을 도저히 무시할 수 없어 소액을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10대때 나이키, 아디다스, 노스페이스 등 옷이 유명했던 것처럼 요새는 발렌시아가, 구찌 등 완전 명품브랜드를 좋아하는 상황으로 변했다고 들었습니다. 근데 그 와중에 IT 제품은 아이폰, 아이패드로 자랑을 하는 모습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애플 배당금과 실적에 대하여 = youtu.be/gFl-Rf4a8Z0

 

3. ARM 시장의 혁신

- 예전부터 애플은 혁신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인 PC 통신의 선두주자이자, 모바일계의 한 획을 그은 기업이지요. 특히 예전과 같은 IBM과 INTEL 등 다양한 시스템 반도체 시대에도 새로운 GUI의 혁명을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ARM 기반의 맥을 출시하게 된다면 분명 초반에는 호환성 문제로 고생을 하겠지만, 점차적으로 저전력 모바일용 CPU를 탑재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ARM 기반 맥 발표와 WWDC 총정리 = youtu.be/ESmLBnO7iMM

 

애플의 장점

1.  우리의 감성을 자극하고 리치한 느낌으로 모두가 좋아하는 사과 이미지임. 점점 애플 생태계에서 빠져나올 수 없는 형태로 바뀌고 있음

2. ARM 기반 맥은 애플이기 때문에 할 수 있고 성장성이 있음.  왜냐하면 마이크로소프트 또는 삼성의 ARM 기반 노트북을 도전했었지만 소프트웨어의 호환성 문제로 악평을 받았음. 하지만 애플이라면 가두리 생태계 이미지로 항상 소프트웨어가 따라오게 할 수 있음.

3. 실적과 배당이 매우 좋은 편, 그리고 실적에 있어 앱스토어,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 애플워치, 애플 tv 등 애플 생태계 안에서 영상, 헬스케어, 첨단기술 등 다양한 생태계로 확장중

 

애플의 단점

1. 최근들어 과하게 생태계 독점 이미지로 미국에서 현재 앱스토어, 반 독점이슈 등 으로 약간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음. (에픽게임즈와 소송전 그리고, 정부와의 관계)

2.  스티브잡스와 인연이 높은 아이폰의 시대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다른 분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필요성이 있음

3.  너무 비싸다.. 또한 싸게 아이폰을 사더라도 다른 것들을 연계적으로 살 수 밖에 없는 구조

 

 

2020/09/2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삼성전자는 한국 최고의 주식인가? (Is SAMSUNG the best stock in Korea?)

2020/09/1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마이크로소프트는 왜 최고의 IT 주식이라고 생각하는가? (Why do I think Microsoft is the best of best IT stocks?)

2020/09/13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우리는 왜 테슬라에 열광하는가? (Why are we crazy about Tesl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