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뉴스 (News)/경제 (Economics)

미래 반도체의 핵심인 엔비디아 GPU 미래 (Nvidia GPU Future)

 

안녕하세요. Twodragon입니다. 매주마다 최대한 회사 분석 및 주식 전망을 전해드리고자 유튜브, 책, 여러 사람들의 글들을 보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해외주식 중 가장 최고라고 생각하는 우량주들을 선정해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연구원의 시각에서 엔비디아(Nvidia)를 지켜보면서 느꼈던 경험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제 분야인 IT 위주의 소개이다 보니까 기술적인 소개위주이기때문에 다른 부분에 대한 정보가 없어도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내외에서 느끼는 엔비디아 기업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IT 관점에서 바라보는 엔비디아의 마켓 및 생태계는? 주변에 엔비디아의 영향력은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다른 기업과 엔비디아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미래 반도체의 핵심인 GPU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비디아의 혁신은?

 

1. 엔비디아의 성장성

- 엔비디아(Nvidia)는 GPU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이 GPU 시장은 많은 영상과 딥러닝에 꼭 필요한 비메모리 반도체가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CPU 하나로 프로세스 운영 및 연산을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메리트였지만, 현재는 딥러닝 시장의 발전과 우리의 눈과 같은 다양한 영상처리, 그래픽 처리를 하기 위해 다중적 처리가 필요해졌던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GPU 시장은 게임, 데이터센터, 자율주행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주가 전망 = youtu.be/FuQbpDTFy2I

 

2. 엣지컴퓨팅(Edge computing)과 IoT의 미래

- IoT의 연구는 벌써 10년이상 이어지고 있는데, 그것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에서 IoT, 그리고 Edge AI 점점 다른 용어들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세상은 작은 컴퓨터를 원하고 있으며, 작은 디바이스 내에서 모든 것들이 연결되는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현재 각자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고 셋톱박스, 와이파이 라우터 등 점차적으로 IoT 기기들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 디바이스들을 쉬운 인터페이스들로 전부 연결시키고, 분산 네트워크로 안전한 통신 등 하나의 혁명이 생긴다면 성장이 폭발할 것이라 봅니다.   

 

엣지 AI 시장의 발전 = youtu.be/EmctbDnsNAc

 

3. Arm 인수로 미래시장 확대

- 이번 ARM 회사를 400억 달러로 인수한 것은 매우 큰 뉴스였습니다. 이번 인수로 Nvidia에서는 AI와 자율주행, 그리고 모바일 등 다양한 방면으로 점차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또한, 애플에서 Intel 대신 Arm 을 사용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으며, 애플의 폐쇄적인 생태계라면 Arm 기반의 맥북을 빠르게 보급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무겁다고 생각하는 PC시장조차도 점차 저전력 기반의 모바일 AP들을 사용하게되고, GPU, NPU 등 까지 Nivida가 이끌어간다는 것은 엄청난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ARM과 Nvidia가 그리는 미래 = youtu.be/yrBHM7cu80c

 

 

엔비디아의 장점

- IoT, Edge, AI, 자율주행, 게임 등 미래의 시장에는 모두 비메모리 반도체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성장이 어마 무시할 예정

- 자율주행, 영상처리, AI기반 IoT에 필수적인 GPU 시장의 독점 (AMD가 따라오고 있으나 게임 및 GPU 관련 시장을 잡고 있음)

- 4차산업인 5G, 클라우드, AI, 블록체인 등 모든 업계를 포함할 수 있는 기업으로 망하기 어려운 구조

 

엔비디아의 단점

- 다른 반도체 기업에 비해 배당금이 낮은 편이며, 400억 달러로 ARM 인수하여 재무제표가 걱정될 수 있음

- GPU의 실제 사양이 낮은 점, 내부구조 문제 등 작은 이슈들

 


2020/10/18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페이스북이 꿈꾸는 미래는 SNS의 독점인가? (페이스북 커넥트 세상)

2020/10/10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애플이라는 기업의 혁신은? (기업 중의 시가총액 세계 1위의 위엄)

2020/09/2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삼성전자는 한국 최고의 주식인가? (Is SAMSUNG the best stock in Korea?)

2020/09/1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마이크로소프트는 왜 최고의 IT 주식이라고 생각하는가? (Why do I think Microsoft is the best of best IT stocks?)

2020/09/13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우리는 왜 테슬라에 열광하는가? (Why are we crazy about Tes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