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뉴스 (News)/경제 (Economics)

SK 텔레콤 회사 분석으로 미래 5G 통신과 플랫폼의 관계도 이해 (SK telecom for 5G and Platform)

 

안녕하세요. Twodragon입니다. 매주마다 최대한 회사 분석 및 주식 전망을 전해드리고자 유튜브, 책, 여러 사람들의 글들을 보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국내주식 중 가장 최고라고 생각하는 우량주들을 선정해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IT업계의 시각에서 SK텔레콤(SK telecom)을 지켜보면서 느꼈던 경험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제 분야인 IT 위주의 소개이다 보니까 기술적인 소개위주이기때문에 다른 부분에 대한 정보가 없어도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내외에서 느끼는 SKT 기업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IT 관점에서 바라보는 SKT의 마켓 및 생태계는? 주변에 SKT의 영향력은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다른 기업과 SKT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미래 통신업계의 핵심인 SKT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KT의 혁신은?

 

1. SKT의 성장성

- SK텔레콤 (SKT)는 국내 통신시장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점유율은 소비자로 부터 꾸준한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안정적으로 돈을 버는 통신회사에서 현재 플랫폼 업계로 변화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과 협력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중 아마존, 우버, 구글, 현대 등 다양한 기업들과 손을 잡고 있는데 아마존은 11번가 투자 결정을 하여 지분참여 약정을 체결하였습니다. 우버는 티맵모빌리티 지분을 5% 확보하고 SKT 합작사 1대 주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내비게이션+택시 호출 운영 노하우로 구독서비스 등 사업모델 발굴 및 시장 선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SK텔레콤은 SK하이닉스, 미디어 (SK 브로드밴드, WAVVE, 드림어스 컴퍼니), 보안 (ADT캡스, SK인포섹), 커머스(11번가, SK스토어), 티맵모빌리티와 같이 많은 플랫폼/서비스들의 지분을 가지고 있고 업계 최고로 알려져있습니다.

 

SKT 다른 기업간의 협력 = youtu.be/eY1uyM9nsRI

 

2. SKT의 보안성

- SKT 자회사 중 ADT캡스는 물리적 보안이 업계 탑이며, 삼성그룹의 계열사인 에스원과 경쟁사로 알려져있습니다. 경쟁사와 점유율 차이는 있지만 어느정도 나눠갖고 있고, 조금 더 ADT캡스가 우위에 있는 부분은 최근 홈시큐리티를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구글로 부터 5천억원을 투자 받았습니다. SK인포섹은 삼성계열사와 달리 네트워크 및 원격보안 등을 갖고 있고, 클라우드 보안, 통신 보안, 양자컴퓨팅 보안 등 다양하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포섹은 안랩, 이글루시큐리티와 경쟁사이고 인터넷 보안의 탑입니다. 이처럼 카카오, 네이버, 삼성 등 큰 기업들을 제외하고 가장 보안쪽으로 투자를 많이하는 것 같습니다. 

 

SKT자회사 상장 준비 (ADT캡스, SK브로드밴드, 11번가) = youtu.be/TskmjxTBogk

 

3. SKT 미디어 생태계

- SBS, KBS, MBC 3사 방송사가 참여하였고, SKT가 제안하여 WAVVE를 출범하였습니다. 따라서 미디어업계에선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고, 경쟁사는 CJ E&M과 JBC가 참여한 TVING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e-커머스의 11번가는 다른 경쟁사 (쿠팡, 네이버쇼핑)에 비해 좋은 실적이 아니지만 우버와 협력 중인 티맵모빌리티가 잘 구축된다면 11번가까지 포함한 생태계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SKT 미디어 생태계와 보안서비스 = youtu.be/5KUvdrADDkw

 

SKT의 장점

IoT, Edge, AI, 5G, 자율주행, 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을 위해 지원과 협력을 하고 있으며, 미래 먹거리의 성장성이 높을 예정

- 물리적, 네트워크적 보안업계 탑으로 5G 네트워크로 IoT, 클라우드와 엣지컴퓨팅 활용성이 높아지면서 점점 보안이 중요해질 것임

- 꾸준한 배당금과 안정적인 영업이익으로 시장이 하락세를 겪어도 큰 변동성이 없어서 좋음 

 

SKT의 단점

- 쿠팡, 네이버쇼핑 등 이커머스의 경쟁 격화로 11번가의 장기 수익성에 대한 의구심

- OTT 경쟁심화 및 투자 증대로 미디어 사업의 수익성 확보가 늦을 수 있음

 


2020/11/02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카카오의 끝은 어디까지인가? (카카오 기업의 플랫폼 생태계)

2020/10/25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미래 반도체의 핵심인 엔비디아 GPU 미래 (Nvidia GPU Future)

2020/10/18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페이스북이 꿈꾸는 미래는 SNS의 독점인가? (페이스북 커넥트 세상)

2020/10/10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애플이라는 기업의 혁신은? (기업 중의 시가총액 세계 1위의 위엄)

2020/09/2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삼성전자는 한국 최고의 주식인가? (Is SAMSUNG the best stock in Korea?)

2020/09/1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마이크로소프트는 왜 최고의 IT 주식이라고 생각하는가? (Why do I think Microsoft is the best of best IT stocks?)

2020/09/13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우리는 왜 테슬라에 열광하는가? (Why are we crazy about Tes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