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뉴스 (News)/경제 (Economics)

카카오의 끝은 어디까지인가? (카카오 기업의 플랫폼 생태계)

안녕하세요. Twodragon입니다. 매주마다 최대한 회사 분석 및 주식 전망을 전해드리고자 유튜브, 책, 여러 사람들의 글들을 보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국내 주식 중 가장 최고라고 생각하는 우량주들을 선정해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연구원의 시각에서 카카오(Kakao)를 지켜보면서 느꼈던 경험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제 분야인 IT 위주의 소개이다 보니까 기술적인 소개 위주이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 대한 정보가 없어도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내외에서 느끼는 카카오 기업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 IT 관점에서 바라보는 카카오의 마켓 및 생태계는? 주변에 카카오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다른 기업과 카카오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카카오의 핵심인 플랫폼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의 혁신은?

 

1. 사람 중심의 채용과 기업문화

- 큰 IT기업 중 서류 없이 코딩 테스트를 제일 먼저 도입한 곳으로 알려져있으며, 그 시기의 학력주의를 타파하였습니다. 특히나 미국적인 문화? 수평적인 문화를 지향하여 각자 영어 이름으로 회사생활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채용 및 인터뷰 문화 자체도 학력적인 부분보다 개발과 실력을 중시하는 모습 등 한국에서 혁신적인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번 방송에서 K관련 회사들 탐방을 보면 꿈의 기업, 꿈의 복지 등 다양한 면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대기업의 단점을 배제시키고 꼭 필요한 장점들을 모아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 플랫폼의 세상

- 한국은 카카오의 나라일 정도로 모든 곳에 배치되어 있다. 카카오 티슈, 카카오 일상용품, 카카오 뮤직, 카카오 선물, 카카오 택시, 카카오 뱅크, 카카오톡 등 모든 것이 핸드폰 앱 하나에서 파생된 것들이다. 따라서, 이 카카오톡이 성장함으로써 이용자가 많아지고 그 앱을 통해 다양한 요청/인증 문제를 앱과 연계를 시키니 카카오뱅크와 같이 금융문제 해결도 되며, 결제의 모든 것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결제수단에 카카오게임즈, 카카오페이지, 카카오 택시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까지 가능합니다. 향후 카카오 캐릭터 랜드, 카카오 e-book, 카카오 블록체인, 카카오 자율주행 등 하나씩 목표를 가지고 진행해가고 있습니다. 중국의 텐센트 기업과 비슷하게 B2C 기업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카카오 블루투스 이어폰 = https://coupa.ng/bQfMwc

 

카카오프렌즈 카카오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TWS 모음 Y 블루투스이어폰

COUPANG

www.coupang.com

카카오 미니가습기 = https://coupa.ng/bQfMSk

 

카카오프렌즈 데일리 미니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카카오 계열사와 회사 비즈니스 이야기 = youtu.be/0-ey6NxwmBg

 

 3. 카카오의 지분 구조

- 카카오가 들고 있는 모든 지분 구조는 굵직한 기업들이며, 카카오 게임즈에선 한국 게임의 퍼블리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모빌리티 및 카카오페이에서는 결제와 모빌리티를 담당하며, 카카오페이지에선 픽코마 및 한국소설 e-book, 웹툰 업계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엠에서는 배우와 아이유와 같은 유명 연예인 등 엔터업계를 꽉 잡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카카오 지분은 매우 탄탄하여 카카오를 투자하는 기업 역시 한국-정부와 매우 긴밀하고, 텐센트가 대략 8%의 주주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투자와 비즈니스도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있기에 매우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카카오의 장점

- 카카오톡은 국민 메신저로 95% 점유율이며, 카카오페이지, 카카오 택시, 카카오 뱅크, 카카오 M 등 사업들매우 탄탄하여 성장성이 높음

- 사람과 개발자 중심의 문화로 젊고 유능한 인재들이 많이 지원하게 되어 있음 (예를 들어, 혁신에 따라 테슬라, 엔비디아 등 젊고 유능한 인재가 몰리는 경향이 있음)

- 카카오X금융X블록체인, 카카오X게임, 카카오X모빌리티 등 다양한 업계와 콜라보를 진행 중이며 카카오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음 

 

카카오의 단점

- 세계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한국이라는 시장을 제외하면 인지도나 사용성이 매우 작은 존재

- 네이버와 비교했을 때, 카카오가 시장 점유율, 데이터센터 보유, 앱 사용 규모, 영업이익 등이 평균적으로 낮은 것으로 알고 있음

 

 

 


2020/10/25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미래 반도체의 핵심인 엔비디아 GPU 미래 (Nvidia GPU Future)

2020/10/18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페이스북이 꿈꾸는 미래는 SNS의 독점인가? (페이스북 커넥트 세상)

2020/10/10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애플이라는 기업의 혁신은? (기업 중의 시가총액 세계 1위의 위엄)

2020/09/2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삼성전자는 한국 최고의 주식인가? (Is SAMSUNG the best stock in Korea?)

2020/09/1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마이크로소프트는 왜 최고의 IT 주식이라고 생각하는가? (Why do I think Microsoft is the best of best IT stocks?)

2020/09/13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우리는 왜 테슬라에 열광하는가? (Why are we crazy about Tes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