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뉴스 (News)/경제 (Economics)

페이스북이 꿈꾸는 미래는 SNS의 독점인가? (페이스북 커넥트 세상)

 

The Facebook dream is the monopoly of SNS?

 

안녕하세요. Twodragon입니다. 매주마다 최대한 회사 분석 및 주식 전망을 전해드리고자 유튜브, 책, 여러 사람들의 글들을 보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해외주식 중 가장 최고라고 생각하는 우량주들을 선정해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연구원의 시각에서 Facebook (페이스북)을 지켜보면서 느꼈던 경험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제 분야인 IT 위주의 소개이다 보니까 기술적인 소개위주이기때문에 다른 부분에 대한 정보가 없어도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내외에서 느끼는 페이스북이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IT 관점에서 바라보는 페이스북의 SNS 생태계는? 주변에 페이스북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다른 기업과 페이스북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독점 SNS의 전망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의 혁신은?

1.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의 성장성

- 페이스북(Facebook)이 인스타그램과 왓츠앱을 인수하면서 더욱 성장했으며, 전체 SNS 기업 중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광고 시장 점유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리고 최근 인스타그램(Instagram)은 틱톡(TikTok)의 짧은 동영상 시장을 점유하려고 인스타그램용 IGTV, Instagram Shop,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 등 결제서비스와 SNS 서비스를 결합하는 모습까지 보여집니다. 또한, 왓츠앱은 전세계 인구 중 50%이상을 사용하는 통화 및 SNS 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과 같은 앱). 왓츠앱 사용자유럽, 미국, 인도가 가장 많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왓츠앱과 페이스북, 페이스북 게임 등 페이스북 내에서 모든 것이 연결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큰 그림, 시간을 뺏는 기업이 성장한다?= youtu.be/qMz34BhBv-0

 

2. 페이스북 VR 산업의 가능성 (오큘러스 커넥트, 페이스북 커넥트)

- 페이스북은 VR 산업을 예전부터 계속 연구하고 있었으며, SNS 산업에서 VR/AR이 꼭 필요할 것이라고 미래를 봤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VR/AR을 제대로 하는 기업은 페이스북이 가장 유력하며, 중국기업인 HTC 도 계속 성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출시한 오큘러스 퀘스트2의 가격은 매우 가성비가 높기로 유명하며, 집에서 모든 사용자와 연결할 수 있도록하는 오큘러스 커넥트되는 세상이라는 목표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레디 플레이어 원 영화..?)

 

페이스북 소식 및 VR 산업 정리 = youtu.be/VgQdco65Ahw

 

3. 페이스북이 이커머스로 점프업 (리브라 코인)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점점 이커머스를 장악해나가고 있으며, 점점 금융업계까지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인 암호화폐(리브라 코인)라는 것을 이용하여 페이스북 세상을 만들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를 진행하게되면 금융업계와 정부의 역할이 약해질 수 있고, 계속적인 반독점이슈와 보안 문제 등 여러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디지털 결제 플랫폼의 변신완료 = youtu.be/9z73_5z4txY

 

 

페이스북의 장점

- VR업계에서 오큘러스 퀘스트2는 매우 좋은 가성비 제품으로 우리에게 페이스북 세상에 빠르게 접속하도록 만듬. (페이스북 호라이즌)

- 페이스북 패밀리 세트의 성장성이 높고, 사업의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음

- CEO인 마크 저커버그의 목표는 매우 뚜렷하고 미래 계획들을 잘 실현하고 있음

 

페이스북의 단점

- FANG이라 불릴 정도로 우량주이지만, 아직 배당금이 없음

- 미국대선, 사용자들의 시위 등 페이스북 보이콧 현상으로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예측 불가능 

- SNS 업계에서 다른 기업들에 비해 상당한 독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시장 반독점 문제 등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확률이 있음.

 

2020/10/10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애플이라는 기업의 혁신은? (기업 중의 시가총액 세계 1위의 위엄)

2020/09/2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삼성전자는 한국 최고의 주식인가? (Is SAMSUNG the best stock in Korea?)

2020/09/19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마이크로소프트는 왜 최고의 IT 주식이라고 생각하는가? (Why do I think Microsoft is the best of best IT stocks?)

2020/09/13 - [* 뉴스 (News)/* 경제 (Economics)] - 우리는 왜 테슬라에 열광하는가? (Why are we crazy about Tesla?)